티스토리 접고 워드프레스로 넘어오는 시기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저는 주변에 블로그를 하는 분들이 없어서 무료 강의를 주로 듣다보니 이 사람 말도 맞는 것 같고, 저 사람 말도 맞는 것 같았습니다.
그 동안 여러 사람들의 말을 듣다보니 시행착오를 많이 겪었습니다. 현재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서 후회되는 점과 잘한 점을 적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아직 희망이 있는가?
“티스토리는 이제 망했다!” 라고 확언하는 유튜브 강사들을 만난적이 있습니다.
저는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블로그 스팟 주제로 매일 강의를 듣다보니 이분들의 말을 듣고 어느정도 일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러분, 아직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연습용으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유료강의를 듣지 않고 무료강의만으로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처음부터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초보자인 제가 수익을 얻었던 이유는 티스토리를 했기 때문입니다.
만일 초보자가 처음부터 워드프레스를 하거나 블로그 스팟을 시작했다면 90%이상이 중간에 포기할 것입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는 문제가 있는 블로그인 것은 사실이지만 저와 같은 초보자들이 입문해서 처음부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장이 됩니다.
티스토리는 다음 포털에서 상단에 글을 올리기 가장 쉬운 블로그입니다. 네이버 보다 쉽게 상단에 올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보성 글을 쓰게 되면 상단에 올라갔다가 유입이 일어나게 될 경우 네이버와 구글에까지 노출이 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강사들의 말을 듣고 곧장 티스토리 접고 워드프레스로 넘어가지 마시고 일단 티스토리부터 시작하면서 월 10만 원이라도 벌어보시기 바랍니다
제 티스토리 블로그 중 하나의 블로그는 지금 시점에서 글이 23개 밖에 안 되지만 최근 30일 간 애드센스 수입이 20불을 넘습니다. 서서비는 블로그 하나로도 충분히 나오는 것입니다.
고정적인 수입을 재투자 형식으로 워드프레스에 투자해도 늦지 않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를 개설하여 잡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어떤 주제가 돈이 되는지 테스트 해보시고 하나의 주제를 잡고 워드프레스에 그 글을 꾸준히 적어보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넘어갈 때 주의할 점
1. 가장 낮은 사양(1G)부터 시작하세요
워드프레스에 관심을 갖고 유튜브 강의부터 듣고 시작을 많이 할텐데요,
저도 그랬습니다. 그런데 초보자는 시키는 대로 하다보니 실력에 맞지 않는 요금제를 선택하는 우를 자주 범하게 됩니다.
처음부터 클라우드웨이즈 2기가 부터 선택하여 사용할 경우에는 월 28달러를 매달 지불해야 합니다.
2기가의 경우 하루 5천 명이상 페이지뷰가 있는 경우에 적합하다는 내용을 늦게 알고 호구가 된 기분을 느꼈습니다.
저는 이 사실을 모른체 28 달러나 되는 돈을 호스팅 비용으로 사용한 것입니다. 월 방문자는 700명 도 되지 않는데 말입니다.
저는 그나마 다행인 것은 40% 할인된 가격으로 4개월을 사용했기 때문에 엄청난 손해를 봤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지금은 1기가로 사양을 낮추어 월 14달러를 지불하고 있는데요. 워드프레스에서 나오는 구글애드센스 수입이 14불을 넘어가면서 안정을 되찾고 있습니다.
저는 현제 클라우드웨이즈 안에 있는 벌쳐 서버 1기가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벌쳐 서버가 예전에는 활성화가 되지 않았는데 사양을 낮추는 시점에 ‘서울 서버’가 열리는 것을 확인하고 바로 서울 서버로 갈아탔습니다.
현재 워드프레스만으로 수익이 월 30불이상은 나오므로 14달러는 재투자 한다는 생각으로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와 같이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넘어가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벌쳐서버 1기가를 추천합니다. 사용하다가 2기가로 올리는 것은 간단합니다.
2기가에서 1기가로 내리는 것은 복잡하고 초보자의 경우 많이 힘들 수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2. 조급함을 버리세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대체로 성격이 급한 편입니다. 저도 조급함이 블로그를 할 때 큰 암초와 같이 작용함을 느꼈습니다.
티스토리를 하다가 워드프레스나 블로그 스팟으로 넘어갈 경우 노출이 잘 되지 않습니다.
비교적 잘 안 되는 것이지 아예 안 되는 것은 아닙니다. 적은 페이지뷰라 할지라도 일단 구글에 노출이 된다는 것 만으로 희망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구글에 올라가기 까지 시간이 걸리는 것이지 다음과 같이 갑자기 내려가지 않습니다.
올라간 글은 오랜 시간 잘 내려오지 않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워드프레스와 블로그 스팟이 유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니 조급증을 갖지 말고 꾸준히 글을 쓰시기 바랍니다.
3. 초보라면 티스토리를 병행하세요
초보의 기준이 모호하지만 하루 평균 10달러 이하라면 초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월 100만 원 이상이라면 중수라고 생각합니다.
하루 10달러가 될 때까지는 티스토리를 병행하면서 어떤 키워드가 수익이 높은지 메모를 해 두었다가 수익이 높은 키워드만 가지고 워드 프레스에 글을 쓰시기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 티스토리 수입이 훨씬 많기 때문에 티스토리를 버리지 못하고 하루에 한 개 정도는 글을 쓰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접고 워드프레스로 넘어오는 시기
티스토리를 접고 워드프레스로 넘어고는 시기는 사람마다 기준이 다른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월 30만 원 이상 티스토리로 수입을 얻고 있다면 시작을 하시기를 권합니다.
그리고 월 100 만 원 이상 꾸준히 수입이 나올 경우 티스토리는 생존 신고 정도로 글을 쓰시고 워드프레스와 블로그스팟을 키워가시기 바랍니다.
저 또한 티스토리로 월 110만 원을 기록한 이후 수입이 상당히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다음 저품질)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를 같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번 수입으로 워드프레스 서버비를 충당하시고 포기하지 않도록 만드는 수입원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정리하며
1년도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은 초보이지만 지금 돌이켜 볼 때 후회되는 것은 꾸준히 글을 쓰지 않은 것과 워드프레스를 처음부터 높은 비용을 주고 구입한 것, 조급함 때문에 고통스러워 했던 점 정도입니다.
잘한 것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것과 워드프레스를 만나게 된 것입니다.
저는 유튜브 무료강의 중 가장 유익한 강의는 이카루스와 이사양잡스였습니다.
티스토리 접고 워드프레스로 넘어오는 시기가 오기를 기다리면서 오늘도 열심히 글을 써야겠습니다.
아이패드 에어 6세대 M2 판매시작 지금 사면 좋은 이유